본문 바로가기
커피관련 잡다한 얘기들

탬핑

by 평범한바리스타 2021. 7. 15.
반응형

탬핑이란 분쇄원두에 압력을 가하여 평평하게 다져주는 것을 뜻한다.

 

탬핑은 에스프레소를 추출하기 위한 동작 중 하나이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탬핑을 어떤식으로 하는지에 따라 커피의 맛에 영향을 끼친다.

 

물론 에스프레소 맛에 영향을 끼치는 것에 비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잘못된 탬핑에 의해 채널링이 일어나면 에스프레소 맛에 영향을 주는건 사실이다.

 

탬핑을 하는 법은 1번, 2번으로 나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 또한 처음 탬핑을 배웠을때 2번에 나누어 탬핑을 하는것으로 배웠고, 1차탬핑, 태핑(1차탬핑 이후 포터필터의 옆면을 치는 행위), 2차탬핑을 진행하는 것으로 배웠다.

 

탬핑을 2번하는 방식으로 제법 오래 일을 하다가 탬핑을 1번만 해야하는 이유라는 내용에 글을 읽게 되었다.

 

탬핑을 2번 진행하며 태핑을 하게되면 압력을 가한 분쇄원두에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그 균열로 물이 흐르게 되어 추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일이 생긴다고 했다.

 

새로운 정보에 신기하면서도 믿어도 되는걸까 생각도 많이 해봤지만 실제로 에스프레소 추출 시 압력이 가해진 분쇄원두에 충격을 줄 경우 에스프레소 맛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걸 느끼고 그 이후부터는 탬핑을 1회만 진행하고 있다.

 

요즘은 레벨링툴, 탬핑기계 등 여러가지 탬핑에 부담이 될만한 요소를 줄여주는 것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에스프레소 추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가 탬핑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고, 많은 커피업계 종사자 분들이 탬핑에 더욱 신경을 쓰며 더 나은 커피를 추출하는 것에 신경을 써줬으면 한다.

 

나중에 탬핑에 더욱 도움이 되는 도구들이 발명이 되어 탬핑을 쉽게 할 수 있게 되면 그때쯤은 탬핑이외에 다른 에스프레소에 영향을 주는것에 더욱 신경써서 맛있는 커피가 많았으면 한다.

반응형

'커피관련 잡다한 얘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라비카, 로부스타  (0) 2021.07.19
필터바스켓  (0) 2021.07.17
시럽, 소스, 파우더  (0) 2021.07.13
콜드브루  (0) 2021.07.01
평범한 바리스타의 블로그 시작  (0) 2021.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