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관련 잡다한 얘기들

필터바스켓

by 평범한바리스타 2021. 7. 17.
반응형

필터바스켓은 보통 IMS, VST 필터바스켓으로 많이 구분지어 사용한다.

 

예전에 주로 사용하던 1샷짜리 필터바스켓도 있지만, 일단 1샷짜리는 제외하고 말하고 싶다.

 

채널링도 많이 생긴다고 하고 말도 많기에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까 싶어 넘기고자 한다.

 

IMS 필터바스켓의 경우 하단부가 좁아지면서 타공의 갯수가 VST에 비해 적다는 것이 특징이고 VST 필터바스켓의 경우 상단부와 하단부가 동일하여 IMS보다 타공의 갯수가 많다.

 

두가지 필터바스켓의 각각의 특징이 있기에 사용하는 용도도 조금 달라지게 된다.

 

IMS같이 타공의 갯수가 적게되면 같은 압력과 물양이어도 커피 퍽이 받는 저항이 높아지게 되어 추출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VST의 경우 타공의 갯수가 많기에 저항력이 낮아 추출시간이 빨라지게 된다.

 

즉 IMS 필터바스켓을 사용하는 경우 같은 추출시간을 내기 위해 더 굵게 분쇄해야 하고, VST 필터바스켓의 경우 더 얇게 분쇄해야 한다.

 

어떤 원두의 경우 배전도가 높아 분쇄를 굵게 진행하여 하단부가 좁은 IMS 필터바스켓을 이용하고 대부분의 스페셜티 커피의 경우 하단부가 넓은 VST 필터바스켓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꼭 정해진 필터바스켓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하는 방식의 차이 이기에 참고 정도로만 사용하고 실제로 2가지 필터바스켓을 전부 사용해서 원하는 맛에 더욱 잘 맞는 필터바스켓을 이용하는게 좋다.

반응형

'커피관련 잡다한 얘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탬퍼  (0) 2021.07.22
아라비카, 로부스타  (0) 2021.07.19
탬핑  (0) 2021.07.15
시럽, 소스, 파우더  (0) 2021.07.13
콜드브루  (0) 2021.07.01

댓글